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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목표 수립과 평가, 교육프로그램 평가
    인적자원개발 2023. 11. 15. 23:21

    교육목표 수립 및 평가, 그리고 교육프로그램 평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교육목표 수립과 평가는 지속적인 학습 환경 조성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 입니다.

     

     

    교육목표의 중요성


    교육목표란 교육과정의 목적 및 기대되는 결과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목표를 명확하게 수립함으로써 교육 참가자는 학습 방향을 이해하고 교육목표 달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학습 경험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내며, 교육 참가자들에게 명확한 기대치를 제시합니다.

     

     

    교육목표의 요건

    교육목표는 다음의 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교육목표는 업무목표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목표를 "좋은 팀워크 기술 향상"으로 작성하는 것 보다는 "프로젝트에 있어서 효과적인 팀워크를 형성위해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향상시킨다"과 같이 구체적인 목표가 참가자에게 명확한 방향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교육목표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교육 참가자의 필요와 능력을 고려한 교육목표를 통해 교육목표가 학습자의 실제 업무에 적합하고 유용하다면 학습의 효과는 배가 됩니다.


    교육목표의 수립 단계

    교육목표 수립에는 크게 3가지 단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필요성 분석 입니다. 교육목표를 수립하기 전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역량 간에 불일치(Gap)를 파악하는 필요성 분석을 수행합니다. 이는 목표를 더 정확하게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 다음 교육 대상 구성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목표를 수립합니다. 구성원들의 참여는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높일 뿐 아니라 목표의 실용성을 보장합니다.

    마지막으로 SMART 기준을 적용합니다. 즉 명확하고(Specific), 측정 가능하며(Measurable), 달성 가능한지(Achievable), 현실적(Realistic)한지, 시한 내에 달성 가능(Timely)한지 검토합니다. 이는 목표의 효과적인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제공합니다.

     


    교육목표의 평가

    교육목표는 크게 3가지 방식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먼저 학습자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즉,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의 피드백을 수시로 수집합니다. 이는 목표 달성의 진척 상황을 파악하고 교정 조치를 취하는데 즉각적인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학습 결과를 측정하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 때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 결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합니다. 시험, 프로젝트, 토론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이해도와 능력을 평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교육 후에 실제 업무에 적용한 결과를 수집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실질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교육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 시행에 대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와 피드백은 교육 참여자들의 학습경험을 개선하고, 프로그램의 품질을 높임은 물론,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게끔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와 피드백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핵심 도구 입니다.



    먼저, 교육 프로그램 평가가 왜 중요한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학습 목표 달성 여부를 검증하고, 참가자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습득했는지 그 효과성을 측정합니다. 또한,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향후 프로그램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 프로그램 평가는 조직의 리더십과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드백을 통해 조직은 구성원들의 Bed Practices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한편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피드백은 구체적이고 개별화되어야 합니다. 앞서 제시된 교육목표와 마찬가지로 특정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좋은 노력"이 아닌 "프로젝트 소통 부분에서 탁월한 노력"과 같이 특정 내용에 집중한 피드백은 참가자들이 개선에 집중하게끔 도와줍니다. 또한, 부정적인 피드백을 강조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성과를 강조하는 피드백은 참가자들의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드백을 기반으로 참가자들과 함께 개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는 참가자들이 실질적으로 향상되도록 도와주며, 학습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 목표 수립과 평가, 교육프로그램 평가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명확한 평가 기준과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학습 결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측정하고, 참가자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조직의 역량 향상을 도모하는 데 기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술향상을 통한 HRD 혁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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